<357번째 독서요약 입니다.>
독서요약을 하면 책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며 지치지 않고 꾸준히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독서요약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책 정보
- 제목 : 오늘부터 건물주
- 저자 : 채병도
- 출판일 : 2021년 10월 30일
■ 책의 중심 키워드 : 부동산투자, 경매, 재테크
■ 저자소개 : 채병도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27세에 부동산 경매를 시작한 후 투자 1년 만에 부동산 3채를 매입했다. 물리치료사로 일하던 지극히 평범한 사회 초년생이 월세 받는 건물주가 되어, 서른 살이 되던 해 은퇴를 했다.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어도 부동산 경매를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다방면에서 활동 중이다. 12만 명이 구독한 유튜브 〈내성적인 건물주〉 채널은 특히 내성적인 부동산 투자자들을 위한 노하우와 조기 은퇴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탈잉에서 ‘부동산 경매로 월급 대신 월세 받기’라는 클래스를 진행하며 많은 사람들과 함께 건물주로 향하는 길을 걷고 있다.
■ 책에서 얻은 내용
○ 평범한 사람은 건물주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지금 대단한 부자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부자가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서 나온 방법이 투자의 진리라고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각자의 성향에 맞는 방식을 찾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다만 이 방법이 당신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하나의 힌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 부동산은 지속성, 가속성, 수익성을 갖고 있다.
나는 경제적 자유를 가기 위한 수단으로 부동산을 선택했다.
첫째, 지속성을 가지고 있다. 부동산은 세월이 지나도 계속 투자를 할 수 있다.
둘째, 가속성을 가지고있다. 부동산 투자 경험이 쌓일수록 배우고 투자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셋째, 수익성을 가지고 있다. 은행에서 돈을 빌려 투자금을 확보함으로써 자기자본은 최소화해서 수익성 높은 투자를 할 수 있다.
○ 흔들리지 않기 위한 부동산 투자 준비물 요약 정리
1. 투자금은 투자하는 부동산 대상에 맞도록 여유 있게 준비하자
2. 마인드 세팅을 해야 한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바꿔야 한다. 대출을 두려워하지 말고, 부동산 명도를 두려워하지 말고, 실패에 대한 위험도 두려워하지 말고, 마지막으로 투자자의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어떤 투자에서도 항상 문제는 생긴다. 이때 남을 탓하거나 환경을 탓하지 말고, 포기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3. 고정소득은 투자 중 발생하는 리스크 감당할 수 있도록 일정한 수입이 있어야 한다.
4. 부동산 투자에 공부가 필요한데, 공부는 이론보다 실제 경험해보는 실전 공부가 효과적이다.
5.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작은 목표를 세우고 하나하나 이뤄 가면서 자신감을 높이고 경험을 쌓아가자.
○ 나는 처음에 경매에서 사람들과 협상을 해야 하는 일들을 해야 된다는 것에 막연한 두려움을 느꼈다. 해본 적도 없을 뿐더러 사람을 상대하는 것은 웬만하면 피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또 마주해야 할 사람들이 대부분 나보다 나이가 많기 때문에 더욱 꺼려졌다. 그래서 경매를 실제로 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너무 신기했다. 다들 정말 용기 있는 사람들처럼 보였다.
○ 이렇게 살다가 문득,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나의 노동 시간을 많이 투입해야 된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이 많아도 내 시간이 없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가족을 위해 돈을 벌기로 했던 나는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도 힘든 삶을 살고 있었다. 돈도 돈이지만 시간도 같이 벌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야 했다. 즉, 최소한의 노동으로 돈을 벌 수 있어야 하고,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했다. 이러한 시스템이 곧 진정한 ‘경제적 자유’로 갈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결국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했다.
○ 간혹 대출을 안 좋게 보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대출에는 좋은 대출과 나쁜 대출이 있다고 생각한다. 좋은 대출은 수익이 이자보다 클 경우 즉, 수익이 들어오는 자산을 만들 때 이용하는 대출을 좋은 대출이라고 본다. 그리고 수익이 이자보다 작을 경우 즉, 지출이 더 커 부채를 발생시키는 대출은 나쁜 대출이라고 본다. 이렇게 좋고 나쁜 기준을 정해두면 대출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 채무자에게 이사비를 지원해주는 이유가 여기 있다. 강제집행을 하게 되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고,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원만하게 협상하기 위해서 강제집행 비용만큼의 이사비를 지원해주는 것이다. 투자에 있어서 돈도 중요하지만, 시간도 중요하다. 빨리 사람을 내보내야 대출 이자도 마무리 지을 수 있고 임차인도 빨리 구할 수 있다.
○ 나는 돈을 모으며 두 달 가까이 모의입찰만 했다. 그러다 보니 ‘이 동네의 빌라는 낙찰률이 어느 정도 되고, 수익률은 이 정도로 보고 들어가면 되겠다’ 하는 데이터가 머릿속에 쌓였다. 경험을 쌓다 보면 조사 속도도 점점 더 빨라지는 장점도 있다. 경매를 처음 접하게 되면 하루빨리 낙찰받고 싶은 마음에 입찰을 서두르는 분들이 많다. 실제 입찰을 하기 전에 모의입찰을 충분하게 경험하길 바란다. 물건은 많고 매일 나오니 조급해할 필요가 없다. 조급할수록 실수하는 법이다.
○ 살다 보면 인생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그 기회들은 자신이 찾아왔다고 인사를 해주지 않는다. 끈을 놓지 않고 계속 잡고 있는 사람에게만 인사를 건넨다.
○ 평범한 직장인도 월세 받는 삶을 살 수 있다는 저의 이야기를 진심을 담아 옮겨 적어봤습니다. 물론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는 대단한 부자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소중한 것들을 지키기 위해 소중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돈과 시간을 둘 다 벌 수 있는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살고 있습니다. 처음 하는 일은 두려운 게 당연합니다. 그래서 자가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경험해 보니 자신감도 생기고 다른 일도 할 수 있겠다는 용기가 생기더라고요.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힘들 때마다 미래의 건물주가 되어 월세를 받고 있는 제 모습을 상상하면서 힘을 냈습니다. 여러분도 힘들 때마다 여러분이 꿈꾸는 구체적인 미래를 상상해 보세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자산을 모으는 과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아직도 경험 중이니까요.
부동산 투자는 반드시 변수가 존재합니다. 여러분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투자자가 되셔야 합니다.
좋아하는 일에는 방법이 보이고 싫어하는 일에는 핑계가 보인다.
제가 좋아하는 말입니다.
여러분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결방법을 찾아 내는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경제적자유
#재테크
#부동산투자
#경매
#건물주